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조회 방법

by 확인 방법 2021. 8. 28.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금급 조회하셔서 숨어 있는 환급금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고용,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홈페이지

 

고용,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홈페이지

https://total.kcomwel.or.kr/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nbliss.tistory.com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1년 동안 병원이나 의원 등을 이용해서 진료를 많이 보신 분들이라면 진료 후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이 과다하게 납부되었거나 보건복지부에서 병원을 조사한 결과 본인부담금이 과다하게 수납되었을 때 이를 확인하여 해당 병원에 지급한 진료비에서 수납한 금액을 공제후 다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보통 본인부담금 환급금이 새긴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이나 이메일로 개인에게 통보를 진행하나 제대로 연락을 받지 못한 경우 개인이 직접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원활한 조회를 위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접속 방법은 아래 버튼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상단의 민원 여기요 → 개인 민원 순으로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

순서대로 접속하셨다면 개인 민원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측에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카테고리 안에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환급금-조회-신청

순서대로 진행하셨다면 본인 확인을 위해 로그인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국민보험의 개인 버시스는 최초 1회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등록하셔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한 번도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인증서를 등록하신 후에 로그인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방법-선택

로그인을 환 료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이 있는 경우 금액과 환급 절차를 확인할 수 있고 환급금이 없는 경우라면 아래 화면과 같이 조회 결과가 없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환급금이 존재하는 경우 환급받을 계좌번호와 본인 확인 절차 이후에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느니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환급금-조회-결과

 

마무리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1년 동안 병원을 자주 가신 분들이 환급받는 경우가 많으니 병원 방문이 많으셨던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셔서 숨어 있는 본인부담금 환급금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프리랜서라면 보세요

 

해촉증명서 프리랜서라면 보세요

해촉증명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은 해촉증명서를 이해하게 될 겁니다. 해촉증명서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해촉증

nbl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