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가지고 다니면서 기본적인 정비는 언제나 고려해야 하는데요 그중에서 엔진오일을 제때 교환해 주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저렴하게 교환 방법 3가지 알아보시고 언제 교환해야 하는지, 교환 시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목적으로 엔진 내부에 넣는 기름으로 윤활유의 일종 입니다. 자동차 유지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로 자동차 이외에도 오토바이, 예초기 등 모터가 작동하는 기계들에도 쓰이는 대표적인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의 대표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부품의 윤활 : 엔진 속 피스톤과 블럭과 마찰을 줄여 엔진의 온도를 낮추고 부드럽게 엔진이 작동하도록 도와줌
- 엔진 기밀설 유지 : 피스톤과 엔진 블럭 사이에 작은 틈을 채워줌으로 에너지 손실을 막아줌
- 엔진의 청정 상태 유지 : 피스톤과 실런더의 마찰 시 생기는 찌꺼기와 연료 폭발로 남는 슬러지 및 그을음, 초미세 먼지 등을 씻어내는 등 엔진 내부의 청정 상태 유지에 도움을 줌
- 방청 및 냉각 : 윤활유의 역할은 소음과 열을 낮추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엔진에 생길 수 있는 소음과 열을 낮춰 엔진 효율을 증가시켜줌
- 유압 부품의 작동 : 엔진에 부착되어 있는 가변기구의 작동을 위한 유압 형성
엔진오일 종류
엔진오일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광유, 합성유, 부분 합성유인데요 각자의 특성에 맞게 사용하여야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종류 및 가격비교 바로가기
- 광유 : 자동차 엔진오일 중 가장 기본적인 엔진오일로 원유를 정제하여 생산한 원활 기유입니다. 보호력이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 합성유 : 화학 공정을 거쳐 최적의 분자구조로 만들어진 엔진오일로 보호력과 경제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광유에 비해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부분 합성유 : 광유와 합성유를 2 대 8 비율로 섞은 엔진오일, 두 엔진오일의 장점을 합치려 했으나 보통 합성유를 많이 사용합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에 따라 점도가 달라지는데 이는 계절에 많은 영향을 받아 차량 선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엔진오일 마다 점도를 표시하게 되는데요 앞 숫자는 겨울철 점성을 뜻하며, 가운데 W는 겨울(Winter)을 뜻합니다. 뒷자리는 고온에서의 점성을 의미합니다.
차량에 따라 권장되는 점도가 다르고 어떤 엔진오일의 점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시동성 및 엔진 보호능력 연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순정 엔진오일은 어떤 점도를 가지고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했느냐 및 자동차 종류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유를 사용한 경우 5,000km ~ 7,000km 사이에 엔진오일 교환을 추천하며 합성유를 사용한 경우 10,000km ~ 16,000km 사이에 엔진오일 교환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면 광유를 사용한 경우라도 10,000km 내외에서 엔진오일 교환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엔진이 개입하는 경우가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적기 때문에 좀 더 많은 거리를 이용 후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 방법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최소 6만 원에서 많게는 10만 원 이상 비용이 들기도 하는데요 보다 저렴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한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일반적인 정비소에 방문하여 합성유를 교체하려고 하면 공임 이외에도 높은 엔진오일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인데요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해 놓으면 공임나라 또는 셀프 교체 등으로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구매 바로가기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중요한데요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각종 이벤트로 물건을 싸게 풀 때를 이용하거나 자동차 커뮤니티 및 카페에서 공동구매 등을 통하여 구매하면 시중보다 저렴하게 엔진오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유통기한도 없고 부피도 크지 않기 때문에 저렴하게 미리 구해 놓는다면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다가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공임나라를 이용한다.
공임나라는 소모품 교환이 필요할 때 해당 소모품을 직접 구매해서 공임나라 지점을 방문하면 해당 교체에 필요한 공임만 받고 작업을 해주는 곳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방법대로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하면 공임나라에서 손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엔진오일을 구매하지 못했다고 공임나라에서 엔진오일을 구매하면 자칫 높은 가격에 구매할 수 도 있으니 꼭 가격비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공임나라 위치 확인 바로가기
이 경우 순정 센터에서 이용할 수 없는 합성유를 구매하여 방문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엔진오일을 교체받을 수 있습니다.
3. 셀프 교체를 진행한다.
엔진오일의 경우 셀프로 교체를 시도해 볼만한 난이도의 정비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셀프정비소를 이용한다면 직접 내 차의 엔진오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전국 셀프정비소 검색 바로가기
셀프정비소의 경우 리프트부터 각종 공구를 대여해 주는 곳으로 시설 이용료만 지불한다면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경험이 없다면 유튜브를 활용하여 필요한 부품과 교체 방법을 숙지한 다음 도전해 볼 수 있는 작업이니 주저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