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위상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및 높은 가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눈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우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 기관을 같이 이용하는 자동차를 이야기 합니다. 즉 내연 기관을 사용하다가 특정 구간에서는 전기 모터를 사용함으로 연비효율을 높이고 브레이크를 밟거나 내리막에서는 회생제동으로 배터리를 충전하여 배터리로 다시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내연 기관 자동차 보다 연비가 30 ~ 40% 가량 높고 배출가스 발생량도 줄여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하여 초기 차량 구입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높은 연비와 부드러운 승차감, 높은 정숙성으로 인하여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
2023년 3월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류는 약 50종류입니다.
대표적으로 그랜저, 쏘렌토, 스포티지, 소나타, 아반떼, 싼타페, K5 등이 있으며 세단부터 SUV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올해 6월에는 카니발 하이브리드도 출시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벤츠, BMW, 볼보, 렉서스 등 해외 브랜드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꾸준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국가에서는 친환경 차량 보급을 장려하기 위하여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전기차처럼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혜택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 감면
자동차를 구매할때 취득세는 대략 7% 정도 부과됩니다. 만약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취득세를 40만 원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2024년까지 연장되는 법안이 통과되어 앞으로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2023년 1월 1일부터 입법 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했지만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취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개별소비세 감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개별소비세액이 감면됩니다.
개별소비세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개별소비세 전액 감면 되며 1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최대 100만 원까지 감면됩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조장 또는 보세구역에서 반출되는 자동차에만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또한 개별소비세와 함께 부과되는 교육세는 개별소비세에 30%를 부과하는데요 개별소비세가 감면됨에 따라 교육세 역시 함께 감면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세금 절약의 폭이 커집니다.
공영주차장 50% 할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공해자동차 2종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영주차장, 공항주차장, KTX 주차장 등에서 주차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산으로 등록되어 있어 공영주차장에서 출차 시 요금 계산에 바로 적용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항주차장 할인은 여행 및 출장으로 인하여 주차해야 하는 경우에 주차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납산 혼잡 통행료 면제
남산 1호, 3호 터널은 일반 차량이 통행할 경우 2천 원의 혼잡 통행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혼잡 통행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이용하여 서울에서 출퇴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혜택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차량 2부제 제외
공공기관에 입차 시 차량 2부제로 인하여 입차가 제한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차량 2부제에 제외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날짜에 상관없이 공공기관에 입차할 수 있어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7년 운행 후기
현재 LF 소나타 하이브리드를 약 7년 정도 운행하고 있는 경험자로 하이브리드의 매력에 대해 설명하자면 우선 매우 정숙합니다.
물론 운행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음이 커지고 냉간시 소음이 발생하긴 하지만 일반 휘발유 차량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정숙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혜택 중 가장 많은 혜택을 본 것은 공영주차장 50% 할인입니다.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 이용하여 여행을 다녀왔을 때 다른 차량에 비해 절반에 해당하는 주차요금만 납부하면 되니 상당히 저렴하게 공항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고장 수리비용과 배터리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7년간 운행하며 큰 고장은 없었고 소모품을 교체한 것 이외에는 수리를 맡겨 본 경험이 없습니다.
또한 엔진오일 교환 주기도 일반 차량보다 길어 1만 km ~ 1만 5천 km에 교체하여도 돼서 정비 비용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차량 비용이 동일 모델 가솔린 차량에 비해 높다 보니 주행거리가 짧은 분들에게는 연료비 절감 효과를 보기 힘들 수 있으니 자신의 차량 이용 패턴에 알맞게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를 비교해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