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심플 다이어트

by 확인 방법 2021. 1. 11.

새해가 되면서 다이어트 결심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신느데요 이런 저런 운동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가장 심플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할수 있는 운동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계단오르기 인데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상당히 좋아서 많은 분들이 시도하고 있는 다이어트 운동법이죠 어떤면에서 좋은 운동인지 한번 알아볼테니 끌까지 잘 읽어 주신다면 더욱더 효과적인 운동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우선 계단오르기 장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실내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은 크게 상관없지만 실외에서 조깅을 한다던가 공원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비오는날이나 너무 추운날은 운동하기가 너무나 힘이들죠 하지만 계단 오르기는 날씨의 영향을 거의 안받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비가와도 할수 있고 날이 추워도 차가운 바람을 피해서 운동할수 있기 때문에 요즘 같이 눈도 많이 내리고 날씨도 추울때 탁월한 운동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계단오르기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수가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하체의 근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많은 헬스 트레이너 들이 하체 운동을 중요시 여기는데요 이는 다른 부위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단련해 놓는다면 다른 부위 운동에 더욱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단 오르기는 무릎 관절에 안좋은 운동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오히려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줘서 무릎관절을 보호해주기도 한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계단을 내려가는 운동은 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줄수도 있다고 하니 무리하지 않고 내려갈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제대로 얻으실려면 일단 스트레칭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계단오르기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의 시작은 스트레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 인데요 운동시작하기전 굳어있던 근육들을 쭉쭉 땡겨주면서 늘려 줘야 혹시 모를 부상의 위험으로 부터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지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단을 오를땐느 발끝으로만 오르는것이 아니라 발바닥 전체 면을 골고루 사용해서 계단을 오르셔야 무리가 생기지 않으니 이점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계단을 너무 빠르게 오른다고 운동이 잘되는 것은 아니니 적당한 속도로 올라가주시는 것이 좋고 30분 운동을 하셨다면 5분 정도는 쉬어주면서 운동을 하셔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릎에 통증이 오신다면 꼭 휴식을 취하시고 계단을 오를때는 허리를 굽히지 마시고 곧게 펴고 팔도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로 계단을 오르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이 되실꺼에요

계단 오르기는 일상생활에서도 응용하실수가 있는데요 지하철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시는 것보다 계단을 이용하시고 아파트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는 것보다 계단을 이용하신다면 생활하시면서 운동도 되는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실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계단을 자주 이용한다면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것보다 시간도 절약할수가 있습니다. 아침 출근 운동하셔서 회사 업무에 지장이 있으실것 같으신 분들은 아침시간은 피하고 저녁 퇴근시간에 실천하셔도 지금보다는 더 좋아진 몸을 기대하실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운동이든 꾸준하게 시도하는것이 좋습니다. 작심삼일 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을정도로 시작은 창대했으나 끝은 미약하게 끝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처음부터 목표를 너무 높게 잡으신다면 목표를 채우기도 전에 좌절하실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하시는게 정말 중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극대화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하루에 한층씩 높인다는 기분으로 천천히 도전해 보시는것 추천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집에서 나오지 못하고 집에만 계시는 날들이 늘어감으로써 그만큼 건강은 점점 악화될수 밖에 없는데요 운동이란것을 너무 대단한것으로 여기지 말고 집에서 할수 있는 간단한 운동부터 시작하신다면 요즘 시대에도 충분한 채력관리와 다이어트 효과 누리실수 있으니 새해에는 도전해 보시는게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