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주택이든 단독 주택이든 누구가 격을수 있는 문제가 있죠 바로 누수 인데요 누수는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성질과 얆은 틈이라도 들어갈수 있는 성질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수가 있는데요 한번 누수가 생기면 그 피해는 점점 커지기에 초기에 빨리 발견해서 누수를 막고 처리해야 큰 비용들지 않고 편안하게 거주할수가 있습니다.
목차
누수의 이유는 너무나 다양하게 존재 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환경에 물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할때 물을 사용하는것은 기본이고 요즘같은 겨울철에 난방을 하는 원리 역시 방 바닦에 뜨거운 물을 흐르게 하여 방을 따듯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그런곳에서도 누수가 발생할수가 있으니 언제 어디서 누수가 발생한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을정도 입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
누수탐지비용
그렇다면 어떻게 누수탐지해야 하고 어디서 누수가 많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집에 누수가 있는지 알아 보려면 집안의 모든 수도꼭지를 잠구고 수도계량기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만약 수도 계량기가 돌고 있다면 집에 누수가 있을 확률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배란다 같은곳은 샷시가 오래되었거나 샷시와 벽에 미세한 크랙이 있어도 비가 많이 올경우에 그쪽으로 누수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누수가 발생하게 된다면 기본 수리비용은 30만원 에서 많게는 50만원 정도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비용처리 문제에 대해 고민 하시는 분들 있으신데요 우선 아랫집 천장쪽에 누수가 발생했다고 하면 누수탐지비용 윗집에서 처리하는게 일반적이더라구요 물론 누수 부위에 따라 다를수는 있겠지만 대다수 이유에서 누수된집 윗집이 부담하는게 관례라고 합니다.
빗물 누수 탐지
빗물로 인해 누수가 발생했다면 우선 옥상이나 지방에 방수처리를 최우선적으로 생각하셔야 하고 만약 샷시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실리콘을 다시 발라주는것 만으로도 누수를 막을수가 있으니 누수가 발생했다면 그 부위를 찾는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것입니다.
화장실 누수 탐지
화장실은 가장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으로써 누수가 많이 이루어 지는곳이기도 한데요 화장실 천장에는 수도 배관도 지나가지만 오수배관도 지나가기 때문에 이 배관의 노후화 때문에 누수가 많이 이루어지기도 하더라구요 이럴경우는 경비실에 먼저 연락해서 배관 보수를 하거나 설비업체에 연락해서 누수를 수리하면됩니다. 위집에 인테리어 할때 화장실 방수를 잘 못한겨우에도 누수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인테리어 공사시 방수에 신경써서 공사해줄걸 당부한다면 누수의 걱정은 조금 줄어들것입니다.
결로와 누수 차이점
그리고 몇몇 분들이 결로와 누수를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으신데요 결로는 차가운 공기와 따듯한 공기가 만났을때 창문이나 외벽에 물방울이 맺히는걸 결로라고 합니다. 결로가 심한 경우는 누수가 된것처럼 물이 벽을 타고 흐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제숩기를 사용한다던가 외부와 내부의 온도를 너무 차이나지 않게 하는등의 방법으로 결로를 예방할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까지 누수 종류와 누수탐지 비용 알아 봤는데요 누수가 발생하면 윗집이나 아랫집 모두 스트레스 받는것이 이만저만 아니죠 꾸준한 관리로 누수없이 편안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