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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생활 정보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by 확인 방법 2022. 4. 5.

날이 갈수록 수법이 교묘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범죄인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의 정의와 주요 사기 유형 확인하시고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알아 두셨다가 혹시 모를 피해를 막기 바랍니다.

 

 

목차

     

     

    보이스피싱-대처-방법
    보이스피싱-대처-방법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은 피싱 사기라고도 이야기 하는데 그 정의는 전기통신수단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 라는 뜻으로 개인정보(Private Data) + 낚시(Fishing)를 합선한 신조어입니다.

     

    형법상 사기죄 또는 공갈죄를 적용하여 사람을 기망하여 제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 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어 무거운 형량을 받게 되는 중범죄입니다.

     

    사기과정

    보이스피싱 사기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기이용계좌 확보 - 예금통장 매입, 대출 등 미끼로 편취
    • 전화, 문자메시지 시도 - 해외 콜센터에서 국내로 전화
    • 기망·공갈 -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으로 기망
    • 계좌이체 - 송금·이체 유도 또는 사기범이 직접 이체
    • 인출 · 송금 - 현금 인출책 · 송금책을 통해 해외 송금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에 악성코드 및 불법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인정보 및 통화내역 등을 빼가는 범죄가 성행하여 그 수법이 고도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신고하기

     

     

    주요 사기 유형

    보이스 피싱의 주요 사기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납치 및 사고 빙자 편취
    • 메신저상에서 지인을 사칭하여 송금을 요구
    •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카드론 대금 및 예금 등 편취
    • 금융회사, 금감원 명의의 허위 긴급공지 문자메시지로 기망, 피싱사이트로 유도하여 예금 등 편취
    •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이용정보를 알아내어 금전 편취
    • 피해자를 기망하여 자동화기기로 유인 편취
    • 피해자를 기망하여 피해자에게 자금을 이체토록 하여 편취
    • 신용카드정보 취득 후 ARS를 이용한 카드론 대금 편취
    • 상황극 연출에 의한 피해자 기망 편취
    • 물품대금 오류송금 빙자로 피해자를 기망하여 편취

    위 수법은 많이 알려진 수법으로 꼭 알아두셔야 하고 요즘은 더욱 고도화된 사기 수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니 의심스러울 때는 중요 정보를 절대 이야기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방법

    만약 계좌이체를 통한 보이피싱을 당했을때 다음과 같이 대처하세요

     

    ※ 경찰청 (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 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주요 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러운 URL 접속으로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다음 절차대로 신속 조치하세요

     

    ※ 기존 공동 인증서 폐기 · 재발급 및 악성 앱 삭제 (초기화 또는 고객센터 방문)

     

    ※ 가까운 경찰서 (사이버 수사대)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 (지급정지 신청일 3일 이내)하여 피해금 환급신청

     

    ※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의심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확인 꼭 확인하세요

     

    개인정보 노출 사실 등록

    금융감독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접속

     

    https://pd.fss.or.kr/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pd.fss.or.kr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명의 도용된 계좌 개설 여부 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접속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 주민번호 입력,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내 계좌 한눈에"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 · 대출 계좌 상세내역 (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명의 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접속

     

    https://www.msafer.or.kr/index.do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회원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

    www.msafer.or.kr

     

    • 공동 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 휴대전화 신규 개설 차단

     

    피싱피해시 주요 연락처

    피싱피해시-주요-연락처
    피싱피해시-주요-연락처

     피싱피해를 입었다면 해당 금융기관 및 경찰청, 금융감독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에 연락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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