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예쁜 한글단어 뜻 좋은 한글 이름

by 확인 방법 2020. 12. 13.

저보다 나이 많으신 분들중에는 잘 못봤지만 저희 세대에서는 이쁜 한글 이름을 짓는게 유행이여서 한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때 느꼇던것이 이렇게 이쁜 한글인데 요즘은 외래어와 신조어에 눌려서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 아쉬움 같은것을 느꼈습니다. 실 생활에서 사용하면 예쁜 한글단어 뜻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끝까지 읽어보시고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예쁜 한글단어 뜻

 

우선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시나브로 사랑에 빠졌다" 여기서 시나브로는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이라는 뜻이 있는 순수 한글말 입니다. 뭔가 단어 하나만 바꿨는데 멋진말이 된것 같습니다.

 

 

순 우리말 이름 모음집

 

 

"나비잠" 김희철과 민경훈이 발표하 노래의 재목이기도 한데요 이 나비잠도 예쁜 우리말 입니다. 나비잠은 갓난 아이가 두 팔을 머리 위로 벌리고 자는 잠 모양을 이야기 하는건데요 천사같은 아이를 나비로 표현한 옛 어른들의 표현력에 감탄을 하게 만드는 한글말 입니다.

 

"바람꽃" 큰 바람이 일어나려고 할 때 먼 산에 구름같이 끼는 뽀얀 기운 이렇게 자연적인 현상도 멋진말로 표현해 놓은 단어도 찾아 볼수가 있었습니다.

 

"너나들이" 이제 슬슬 친해지는 사이에 쓰기 좋은 한글말 인데요 서로 너, 나 하고 허물없이 치하게 지내는 사이라는 뜻의 한글말 입니다.

 

"꽃잠" 글씨만 봐도 아주 이쁜 말이 떠오를것 같은데요 두가지 뜻이 있다고 합니다. 우선 깊이 든 잠을 꽃잠이라고 합니다. 깊게 자고 나면 아주 상쾌하죠 그래서 꽃잠이라 이야기 한듯 하구요 신혼 부부가 처음으로 함께 자는 잠을 꽃잠이라고도 불렀다는군요 서로간의 설램과 사랑을 잘 표현한 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예쁜 한글 이름

그럼 한글 이름으로 사용하면 좋은 단어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온" 옛말인 가운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 이름으로는 세상의 중심이 되라 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가람" 강의 옛말이구요 강은 영원히 흘르기 때문에 그 강처럼 훌륭한 업적을 남기는 사람이 되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다슬" 다사롭다 라는 말과 슬겁다 라는 말에서 유래된것이라고 하는데요 다 슬기롭게 헤쳐나가라 라는 의미를 지녀서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이 딸 이름으로 많이 선호 한다고 합니다.

 

"나래" 날개의 방언으로써 훨훨 날아가는 새처럼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라 하는 뜻 입니다.

 

"늘봄" 늘 봄처럼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것처럼 활기차고 새롭게 살아가라는 뜻으로 인기있는 이름입니다.

 

"다은" 다사롭고 은은한을 줄여서 만든 이름입니다.

 

"도담" 야무지고 탐스럽다라는 의미의 도담하다 에서 따온이름으로 뜻처럼 복스럽고 건강하게 살아가라는 의미의 이름입니다.

 

"시내" 시냇물에서 나온 이름인데요 시냇물처럼 맑고 깨끗하게 살아가라는 예쁜 이름 입니다.

 

2020/12/04 - [필수 생활 정보] - 밤새다 밤세다 정확하게 기억하는 방법

 

밤새다 밤세다 정확하게 기억하는 방법

요즘 맞춤법 공부 열심히 하고 있어서 자꾸 포스팅 하고 싶어지는데요 저번에 포스팅 했던 체하다와 채하다 구별하는 방법부터 오늘은 밤새다 밤세다 정확하게 기억할수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nbliss.tistory.com

2020/12/08 - [필수 생활 정보] - 듐으로 시작하는 단어 정말 있을까?

 

듐으로 시작하는 단어 정말 있을까?

얼마전 유투브를 보는데 화학연구원과 국어연구원 두분이서 끝말 잇기 대결을 하는 컨텐츠가 있더라구요 그런게 거기서 화학연구원분이 화학용어를 사용하면 국어연구원님은 전혀 반응을 못

nbliss.tistory.com

2020/11/25 - [필수 생활 정보] - 체하다 채하다 뭐가 맞는말 이지요?

 

체하다 채하다 뭐가 맞는말 이지요?

체하다 채하다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체하다 채하다를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체하다 채하다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

nbliss.tistory.com

 

이렇게 예쁜 한글단어 와 예쁜 한글 이름 알아봤는데요 이쁜 한글단어를 놔두고 외래어를 사용하고 신조어를 사용하는 습관은 버려야 할것 같습니다. 물과 말은 다시 담을수 없는것 이기 때문에 이쁜말을 하면서 생활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위에 링그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