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 및 절세 방법

by 확인 방법 2021. 9. 25.

오늘은 기분 좋게 신차 구매 하시는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정보인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 GO~!

 

 

자동차 취등록세

자동차에 대한 세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매년 납부하는 자동차세, 자동차를 구매할 때 납부하는 취등록세

 

취등록세는 구매시 한 번만 납부하지만 그 형태 및 크기, 가격에 따라서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자동차 구매 시 예산 계획 세우시는 분들은 미리 계산해보셔야 나중에 큰돈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 방법 알고 계셨다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365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종합정보 사이트 "자동차365"는 자동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신차 구입, 운행, 중고차 매매, 폐차, 중고차 시세조회, 자동차 검사 및 예약까지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car365.go.kr/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위 링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자동차365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365-홈페이지
자동차365-홈페이지

접속 후 중앙 부분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포털로 접속하시면 자동차의 관한 다양한 정보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비용-조회
자동차-등록비용-조회

홈페이지 중앙 부분에 자동차 등록비용 조회 항목을 클릭하면 취등록세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로 이동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계속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차-등록비용
신차-등록비용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면 취등록세 계산을 손쉽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 차량 가격 : 공급가액 + 부가세 10%를 계산한 가격을 입력합니다.
  • 거주지역 : 취등록세는 지역에 따라서 요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등록하는 지역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 용도 구분 : 승용, 승합, 화물에 따라서 적용되는 요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선택해줘야 합니다.

모의계산
모의계산

예를 들어 3450만 원의 2000cc 이상의 승용차를 서울에 등록했을 때 취등록세는 얼마가 나오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결과
계산결과

계산 결과 취득세 2,195,454원, 공채할인 498,117원, 합계 2,693,571원이 계산되었는데요 2011년 지방세법 개정으로 인하여 등록세는 폐지되고 통합적으로 취득세로 취급하기 때문에 취득세는 취등록세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하겠습니다.

 

취등록세 절세 방법

 

 

비고 항목에 빨간 글씨로 416,149원이 표시된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는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 똑같은 자동차를 등록하였을 때 공채 할인 요율이 달라지는 부분을 표시한 것인데요 그만큼의 금액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니 유리한 지역을 선택하시는 것도 취등록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