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및 준비물

by 확인 방법 2021. 9. 24.

지갑을 잊어버린 기억이 있으신 분들 많이 계실 것입니다. 이때 신용카드도 물론 재발급받아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신분증을 재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이럴 때 유용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및 준비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은 자신의 신분을 밝히는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인데요 편의점에서 미성년자가 구매하지 못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나 은행, 병원, 주민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중요한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에 재발급을 받야아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절차는 온라인과 주민센터 두 곳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기

 

 

 

주민센터 재발급

주민등록증을 오프라인에서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주민센터 방문 전에는 준비물을 꼭 챙겨 가야 하는데요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 크기의 여권용 사진
  • 재발급 비용 5,000원

두 가지를 꼭 챙겨가셔야 하는데요 기존에는 증명사진도 가능했지만 요즘은 정책이 바뀌어서 여권용 사진을 챙겨 가야 한다고 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5,000원이 소요되고 등기로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등기 비용(약 4,000원 정도)도 챙겨 가셔야 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가지고 가신 사진을 스캔하여 임시 신분증을 만들어 줍니다. 다른 신분증이 없는 경우 이 신분증을 이용해서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면 됩니다.

 

온라인 재발급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있는 시간적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온라인에서 재발급이 가능한데요 바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none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에 검색창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여기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으로 검색 하신다면 재발급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
정부24-홈페이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서비스로 접속 하시면 본인 확인을 위해서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비회원도 신청이 가능하나 개인 정보를 따로 입력해야 하니 이왕이면 인증서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계속할 수가 있는데요 주민등록증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주민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시 본인의 휴대전화 문자로 통보해주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으니 같이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신청내용
신청내용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신청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수수료 면제 대상이 되신다면 수수료 면제 신청을 진행하시면 재발급 수수료 5,000원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확인사항
확인사항

다음으로 주민등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같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확인 사항을 잘 읽어 보신 다음 확인 란에 체크 후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비서류
구비서류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에도 필요한 준비물이 있는데요 앞서 주민센터에서 준비했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진과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 최근 6개월 내에 촬영한 3.5cm x 4.5cm 사진 스캔 파일 JPG 사진만 가능
  • 수수료 5,000원

수령방법
수령방법

수령방법은 방문 수령만 가능한데요 꼭 본인이 수령해야만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령 기관은 집 근처 주민센터가 아닌 직장 근처 주민센터도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한 곳에서 이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일반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은 2 ~ 3주가량이 소요됩니다. 그전까지는 대체할 신분증을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주민센터에서 재발급을 신청하신 분들이라면 임시 주민등록증을 사용하면 되지만 온라인에서 신청하신 분들이라면 다음 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여권
  • 운전면허증
  • 공무원증
  • 장애인 복지 카드

은행 업무 등 본인 확인 절차가 까다로운 경우 운전면허증은 가능하지만 다른 신분증은 본인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해당 기관에 먼저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