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by 확인 방법 2021. 10. 22.

아파트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재산세를 7월과 9월에 분납하셨을 것입니다. 재산세의 기준이 되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Go~!

 

 

아파트 공시지가

아파트 공시지가는 아파트의 적정가격을 공시하여 주택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적정한 가격형성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잇는데요 매년 공시기준일 현재의 아파트에 대한 적정 가격을 조사 및 선정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과세 업무와 관련하여 주택의 가격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재산세 계산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아파트 공시지가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당해 5월 31일일 까지 결정 및 공시를 하게 되는데요 만약 결정된 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는 경우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서면으로 이의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하러 가기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위 링크를 동해서 손쉽게 아파트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아파트는 공동주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공동주택에 대한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이렇게 좌측에서 공동주택 가격 알림을 클릭하신후 공동주택가격 열람 및 이의신청 바로 가기를 클릭해주시면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텍스트검색지도
검색방법

 

다음으로는 소재지를 검색해야 하는데요 텍스트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과 지도로 검색할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니 편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주소지를 검색한다면 2006년부터 2021년까지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05년 이전 아파트 공시지가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의 기준시가 조회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매년 부과되는 아파트 재산세가 무슨 근거로 산정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은 실 텐데요 공시지가를 확인하신다면 재산세가 부과되기 전에 어느 정도 재산세가 나올 것인지 미리 예상해보실 수 있으니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하시는 습관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공시지가를 활용해서 어떻게 재산세를 계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부동산 거래 시 무조건 확인하셔야 하는 서류가 바로 부동산 등기부등본입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해야 하는 이유는 그 부동산에 다양한 권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대법원 인

nbliss.tistory.com

용적률과 건폐율 확인하는 방법

 

용적률과 건폐율 확인하는 방법

오늘은 용적률 건폐율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지역의 용적률 및 건폐율 궁금하신 분들은 손쉽게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용적률과 건폐율 확인하는 방법 Go~! 용적률과 건폐

nbl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