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고속도로 휴게소 24시간 있게 되면? (행담도 휴게소 회차 정보)

by 확인 방법 2023. 10. 24.

멀리 자동차로 이동하는 분들은 휴게소에서 쌓인 피로와 간단히 허기를 채울 수 있는데요 만약 고속도로 휴게소에 24시간 이상 있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고속도로 휴게소 24시간 있게 되면 생기는 일과 행담도 휴게소 회차 정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어디를 이동하든 24시간 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 고속도로 휴게소에 24시간 이상 있어도 주차비는 받지 않습니다.
  • 톨게이트 진입 이후 24시간이 지나면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를 징수합니다.
  •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행담도 휴게소에서 회차가 가능합니다.

 

목차

     

    고속도로-휴게소-24시간-있게-되면
    고속도로-휴게소-24시간-있게-되면

    고속도로 휴게소 24시간 있게 되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휴게소에 24시간 있게 되면 어떤 일이 생길까? 궁금증을 가진 분들도 계시고 실제로 경치가 좋은 휴게소에서 차박을 즐기면서 24시간 이상 보내는 분들도 계신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고속도로 휴게소에 24시간 있게 되면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를 징수받게 됩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바로가기

     

    한국도로공사는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 규정에 따라 고속도로를 빠져나가는 영업소 기준으로 가장 먼 거리의 영업소로부터 최단경로로 통행한 것으로 추정한 통행료를 징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를 징수하게 되는 상황은 2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진입요금소에서 받은 통행권을 잃어버렸거나 통행권을 받은 차로로 들어왔다가 진출할 때는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럴 때는 진입과 진출이 명확하지 않게 되므로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를 징수합니다.

     

    두 번째로는 고속도로 운행 유효시간을 초과한 경우입니다. 우리나라는 24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지역에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 운행 유효시간은 24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진입요금소에서 진출요금소까지 24시간 이내에 나가아 정상요금이 부과되고 24시간을 초과한 경우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를 징수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최장거리 운행 요금

    그럼 우리나라에서 최장거리 운행 요금은 얼마일까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를 계산했을 시 2만 원 에서 2만 2천 원 정도의 통행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리 계산 방법

     

    서울-부산-통행료
    서울-부산-통행료

    만약 중간중간 다른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요금이 추가된다고 하더라도 3만 원을 넘지 않습니다.

     

    실제 경험

    이번에 서해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면서 실제로 서해대교에 위치한 행담도 휴게소에서 24시간 이상 주차를 하게 되었습니다. 행담도 휴게소는 회차가 가능하고 상행선과 하행선이 만나는 휴게소라서 많은 사람들이 2대 이상의 자동차로 서로 다른 지역에서 출발하여 행담도 휴게소에서 만나 1대의 자동차로 이동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동에 따른 유류비 및 왕복 통행료를 아낄 수 있는데요 사실 최장거리 통행료를 적용받게 되면 통행료 부분에서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행담도 휴게소에서 24시간 이상 주차를 하고 회차를 진행하게 되면 하이패스 톨게이트 통과 시 통행료를 0원으로 안내되는데요 추후에 한국도로공사로부터 통행료 납부 안내문이 날아오게 됩니다.

     

    한국도로공사-통행료-납부안내문
    한국도로공사-통행료-납부안내문

    발생원인은 제한시간초과로 나오게 되며 회차까지 진행하여 행담도부터 진출 영업소까지 통행료 2건에 대해 통행료 납부를 안내받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미납통행료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미납통행료 조회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차량 명의자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도로공사 미납통행료 조회 바로가기

     

    미납통행료-조회
    미납통행료-조회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하게 되면 미납통행료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량 명의자의 본인인증을 진행하게 되면 미납통행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납통행료-조회-결과
    미납통행료-조회-결과

    이렇게 24시간이 지나게 되면 입구영업소를 확인할 수 없고 "최장"이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기준 최장거리 통행료는 20,900원이 청구되었으며 행담도 휴게소에서 회차하여 군자 톨게이트를 지날 때 발생한 통행료 4,200원이 함께 합산되어 25,100원의 통행료가 청구되었습니다.

     

    미납통행료는 후불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등의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최장거리 통행료가 청구되었다고 하더라도 몇 가지 증빙으로 납부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우선 입구 영업소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통행권이나 집입영업소 주변 사용영수증, 블랙박스 영상 또는 내비게이션 이용내역 등을 제시하면 실제 운행한 구간의 요금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나 고장으로 24시간 넘게 고속도로에 있었다면 사고 접수증, 수리비 영수증 같은 증빙자료를 통해 정산 통행요금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빙자료가 없더라도 연간 1회에 한해 운행사실확인서나 운행시간초과확인서를 작성하게 되면 정상요금으로 바꿔주는 경우도 있으니 한국도로공사 고객센터 또는 가까운 영업소에 문의하는 방법으로 통행료를 아끼시기 바랍니다.

     

    행담도 휴게소 회차 정보

    저처럼 중간에 1대의 자동차로 모여서 이동하려는 분들은 행담도 휴게소가 적격입니다. 이유는 상행선에서 하행선으로 또는 하행선에서 상행선으로 회차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회차 하는 방법은 행담도 휴게소로 진입하게 되면 "모다 아울렛"으로 진입하는 통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다 아울렛은 행담도 안에 있는 아울렛 시설로 상하행선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 합니다.

     

    여기서 내가 왔던 고속도로로 다시 갈 수 있는 회차 공간이 있는데요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다가 회차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행담도 휴게소를 이용하여 회차 진행 하시면 회차 하기 위한 통행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3가지 방법 (영수증 출력)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하이패스는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요금소에서 멈추지 않고 자동으로 통행료가 결제되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3가지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

    nbliss.tistory.com

     

    교통 과태료 범칙금 으로 전환 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차량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반사항으로 과태료 또는 범칙금을 통지받은 적이 있으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교통 과태료 범칙금 으로 전환하는

    nbliss.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위반 사항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발생하는 벌점으로 면허 정지까지 처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벌점을 관

    nbl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