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요즘 어머님들은 김장 걱정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텐데요 김장철에 잊어버리기 쉬운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알아보기 Go~!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요즘은 절인 배추를 많이 사용해서 예전 보다는 많지는 않지만 어렸을 적 김장철 기억을 떠올려 보면 상당히 많은 음식물 쓰레기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모두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하기에는 양이 너무 많고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과태료가 부과될 것 같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는데요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는 방법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구분
김장철에는 많은 양의 야채를 쓰기 때문에 일정 조건을 갖추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할수록 한시적으로 허용을 해주는데요 이때 일반 쓰레기로 배출 할수 있는 재료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재료를 구분해보겠습니다.
일반 쓰레기
아채의 부산물로 나오는 쓰레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다음의 경우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할 수 있게 허용해 줍니다.
- 흙 묻은 배추
- 무청
- 쪽파, 대파 등의 뿌리
- 양파, 마늘 등의 껍질
- 육류의 털 및 뼈
- 어패류 껍질 등
이런 종류의 쓰레기의 경우 5 ~ 20리터의 일반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배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배출할 때는 물기가 있으면 안 되니 최대한 건조한 상태에서 잘게 썰어서 부피를 최소화한 후에 배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김장하고 남은 재료들을 처리할때는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해야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해야 하는 재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임 배추
- 젓갈류
- 남은 양념
- 남은 배추, 무 등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할때는 지푸라기나 노끈, 흙 등의 이물질이 포함되지 않게 조심하셔야 하고 잘게 썰어서 부피를 최소화하고 물기를 최대한 제거 후에 배출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각 지자체별로 종량제 봉투, RFID 방식 음식물 쓰레기 통 등 알맞은 방식으로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 수거기간
각 지자체 별로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하는 기간은 조금씩 다른데요 거주중인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대략적인 일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 방문이 어렵다면 해당 주민센터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과태료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를 무단으로 배출할경우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된다는점 참고하셔서 알맞은 배출 방법을 지켜서 환경 오염을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