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대출기본상식 대출에 대한 모든것

by 확인 방법 2022. 10. 13.

요즘은 대출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필수적으로 진행돼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집을 살 때나, 전세를 구할 때, 급전이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환경에서 대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대출 기본상식 및 대출에 대한 모든 것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대출
    대출

    대출

    대출의 기본은 돈을 빌리는 것 입니다. 돈을 빌릴 때 어디서 빌릴 것인지, 어떻게 빌릴 것인지 또 어떻게 갚을 것인지 여부를 정해야 하는데요 몇몇 대출은 신용으로 빌려 주기도 하지만 몇몇 대출은 담보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때 어떤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나에게 유리 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의 종류 및 기간

    대출의 종류는 크게 담보 대출과 신용 대출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자신의 자산 중 일부를 은행에 저당권을 설정하여 대출을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신용대출 대비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지만 대출을 제때 상환하지 않는다면 저당 잡힌 담보가 경매로 넘어가서 내 자산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담보대출은 주택 담보 대출이며 최대 40년까지 대출기간을 설정할 수 있어 고액의 집을 구매할 때 많은 분들이 이용하곤 합니다.

     

    신용대출

    개인의 신용으로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높은 신용도를 요구하며 신용도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에 비하여 금리가 높으며 제때 상환하지 않는다면 신용도가 하락해 다른 대출을 받지 못하거나 기존에 받은 대출을 금방 상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표적인 신용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및 전세대출 등이 있으며 짧게는 1년 단위로 대출이 가능 하지만 신용점수에 큰 변화가 없으면 연장도 가능합니다.

     

    상환 방식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은 크게 4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각 상황 방식에 따라서 금리 및 납부하는 이자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대출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대출 기간 내내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갚아야 하는 상환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소득이 일정한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및 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처음에는 원금의 비율이 낮고 이자의 비율이 높으며 점점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고 이자의 비율이 낮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눠서 상환하는 방식으로 매월 상환 액이 달라집니다. 원금은 변하지 않고 원금을 갚는 만큼 이자가 변하기 때문에 매월 이자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및 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초반에 납부해야 하는 원금과 이지가 높기 때문에 미래에 수익이 줄어들 것이 예상되는 분들에게 좋고 처음부터 원금을 많이 상환하기 때문에 이자를 적게 내고 싶은 분들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체증식 분할 상환

    대출 초기에 낮은 원금을 상환하다가 대출 만기로 갈수록 원금이 높아지는 상환 방식으로 담보대출로 구매한 집을 몇 년 안에 매도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체증식 분할 상환 원금 및 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다만 체증식 분할 상환은 가입할 수 있는 연령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소득이 줄어드는 것을 감안하여 추후에 원금이 높아지는 것을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만기 일시 상환

    대출 만기일까지 이자만 내고 만기 시 남은 대출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전세자금 대출 및 신용 대출의 상환 방식으로 낮은 금리에 대출받을 수 있다면 저렴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도대출

    대출의 한도를 정하여 대출자가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자유롭게 상환하는 대출입니다. 입출금이 자유롭게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와 낮은 한도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여기에 해당하며 처음 한도를 정할 때만 심사를 진행해도 돼서 계속적인 유지가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한국은행에서 정하는 기준금리에 은행에서 정하는 가산금리를 더하여 적용됩니다. 대출금리를 낮게 받고 싶다면 기준금리보다는 은행에서 정하는 가산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에서는 적금통장 개설, 청약통장 개설, 신용카드, 급여통장, 자동이체 등 다양한 우대금리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니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아서 활용하시면 낮은 금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신용점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1년 전에는 등급으로 나눈 신용등급을 사용했지만 2021년 이후에는 이를 점수로 환산한 신용점수를 활용합니다.

     

    신용점수 확인 및 점수 올리는 법 바로가기

     

    신용점수는 자신의 금융생활의 척도이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떨어질 수 있고 다시 점수를 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출 거절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대출은 신용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신용이란 점수도 포함되지만 과거에 어떤 금융 활동을 하였는지를 보는 것인데요 대출 거절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는 사람
    •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있는 사람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는 사람
    • 연체 대출금을 보유 중인 사람
    • 금융기관 대출 연체, 부도정보 등에 등재된 적이 있는 사람
    • 신용점수가 현저히 낮거나 변동폭이 큰 사람

    유의 사항

    대출을 실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유의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내 소득보다 큰 대출을 받지 않는다.
    • 대출을 실행했다면 꼭 제때 상환한다.
    • 원치 않는 대출이 실행되었다면 대출 실행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신청한다.
    • 최대한 1 금융권에서 대출을 실행한다.
    • 소액 및 잠깐 사용할 금액이라면 금융회사의 비상금 대출 상품을 활용한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가입방법, 이율, 상환, 연장 방법

    손안에 있는 작은 은행, 카카오뱅크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생활하다 보면 큰돈이 아니더라도 약간의 돈이 급하기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월급까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급하게 사용해야

    nbliss.tistory.com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비교 (은행별 금리 및 LTV 확인)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차곡차곡 자금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출을 받아서 내 집 마련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큰돈을 대출받기 때문에 여러 은행에서 잘 비교해서

    nbliss.tistory.com

     

     

    전세자금대출 비교 (금융감독원)

    전세를 구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점이 바로 전세 보증금일 텐데요 자금이 넉넉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자금이 모자랄 때는 많은 분들이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십니다. 하지만 자세한 정보를

    nbl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