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구 우편번호 검색하기 쉽게 찾아보세요

by 확인 방법 2020. 11. 12.

구 우편번호 검색하기 쉽게 찾아보세요

 

도로명 주소가 처음 나왔을때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왔었는데요 수년간 익숙해왔던 지번 주소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하루 아침에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기란 여간 까다로운 부분이 아니였죠 하지만 몇년이 지난 지금 도로명 주소가 점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아직 까지도 부동산 계약서에는 지번 주소가 들어가고 등본 같은 공문서에는 도로명 주소가 적혀있는 등 여전히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죠

 

요즘은 주소를 직접 적는 경우는 거의 택배를 보낼때 말고는 없는것 같은데요 예전에는 우편 번호가 6자리였죠 하지만 요즘은 5자리 우편번호를 사용하는데요 5자리로 바뀌기 전 우편번호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구 우편번호 검색하기 우편번호 바뀐 이유

 

 

세계 최초의 우편번호는 1941년 독일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은 1959년, 미국은 1963년, 그리고 지금은 전 세계 117개국에서 우편번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70년 7월 1일 부터 우편번호를 최초 제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 1월부터 정부가 새로운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고 이를 바꾸기 시작했는데요 주소는 도로명으로 바뀌었으나 우편번호는 바뀌지 않고 여전히 6자리로 사용을 해서 행정에 불편을 초래 했었습니다. 우편 번호가 바뀐 가장큰 이유는 모든 관공서가 지역 코드만 공유하게 되면 그 지역이 어딘지 알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 인데요 기존 6자리 우편번호는 그렇지 못하였기에 2015년 7월 부터 45년간 사용하던 6자리 우편번호 체계를 바꾸게 된것입니다.

 

구 우편번호 검색하기 포털사이트 이용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아직까지도 구 지번 주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혼란을 피하기 위하려면 빠르게 주소를 변환할줄 알아야 하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이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주소만 입력하면 지번주소에서 도로명 주소로 구 우편번호에서 신 우편번호까지 다양하게 변환할수 있으니 미리 미리 알아 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www.juso.go.kr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에 접속 하셔서 주소를 변환 하실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 우편번호 검색하기 새 우편번호 체계

 

그렇다면 새 우편번호는 어떤 체계로 만들었을까?

총 5자리의 우편번호중 앞 두 숫자는 광역 시·도 번호입니다. 서울은 01~09, 경기는 10~20, 인천은 21~23 등등 각 광역시 광역도 별로 구분이 되어 있고 3번째 자리는 시·군·자치구를 나누어 숫자를 부여했습니다. 끝자리 두자리는 시·군·자치구 내에 순차적으로 부여한 일련번호 입니다.

 

그림으로 보시명 이해하기 더 쉬우실꺼에요

아직은 시행한지 5년이나 지났지만 아직은 낯설수 있지만 차근차근 익힌다면 기존에 있던 체계보다 훨신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한번 나의집 주소와 우편번호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해 보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제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