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by 확인 방법 2021. 8. 18.

 부동산 거래 시 무조건 확인하셔야 하는 서류가 바로 부동산 등기부등본입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해야 하는 이유는 그 부동산에 다양한 권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해보겠습니다.

 

목차

    부동산 등기부등본

    부동산에는 여러 가지 권리 관계가 형성될 수가 있는데요 우선은 그 부동산의 소유자를 나타내는 소유권과 부동산을 사용하고 있다는 전세권, 부동산을 담보로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다면 근저당권 등 부동산에 설정되어 있는 다양한 권리관계를 외부에 공시하기 위해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바로가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구성

    등기부등본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부동산의 소재, 지번, 지목, 면적 등이 표시되어 있는 표제부, 부동산의 과거 소유자부터 지금 현재의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는 갑구, 소유권 이외에 다양한 권리 관계를 나타내는 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제부는 한번 정해지면 거의 바뀌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갑구와 을구는 계속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에 특징이 있습니다. 아파트 등기부등본의 갑구에는 실거래가 신고가 시작되면서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 실거래 가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혹시 해당 아파트 실거래 가격이 궁금하신 분들은 실거래 가격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해도 되지만 해당 동, 호수의 실거래 가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

     

    국토교통부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

    http://rt.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nbliss.tistory.com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예전에 부동산 등기부등본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동산을 관할하는 등기소를 찾아가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었는데요 요즘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등기에 관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가 있어서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등기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요 회원가입 방법은 간단하니 금방 넘어가면 됩니다. 처음 인터넷 등기소를 방문하셨다면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그 단계를 거친 후에 본격적으로 등기업무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하셨다면 위 사진과 같이 열람하기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열람과 발급의 차이점은 열람은 그냥 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관공서나 은행에 제출하기 위해서는 발급받기로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인쇄하셔야 되는데요 열람하기로 인쇄를 해도 되지만 그렇다면 배경화면에 열람본 이라는 워터 마크가 찍혀서 나오기 때문에 사용처에 맞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열람 수수료는 700원, 발급 수수료는 1000원이라는 차이점이 있고 열람하기로 진행했을 경우 1시간 이내에 재 열람이 가능하나 발급하기는 단 1회만 가능하니 이점 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동산의 주소를 적어야 하는데요 주소를 적는 방법은 간편 검색, 소재 지번으로 찾기, 도로명주소로 찾기, 고유번호로 찾기, 지도로 찾기 등 5가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으니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구분 선택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제대로 열람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구분을 잘 선택해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분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 토지 : 대지, 도로, 전, 답, 임야 등 땅에 대한 등기부등본 확인할 때 선택
    • 건물 : 하나의 독립적인 건물로 등기된 건물(일반주택, 다가구주택, 단일 상가 등) 하나의 토지에 하나의 건물에 대한 등기부등본 확인할 때 선택
    • 집합건물 : 1동의 건물을 수개로 구분하여 등기한 건물(아파트, 연립주택, 오피스텔, 상가 등)

    소재 지번 확인

     

     

    주소 칸에 해당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부동산 고유번호와  부동산의 소재 지번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재 지번을 제대로 확인했다면 우측에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등기기록 유형 선택

    등기상 권리 관계는 새롭게 생기기도 하고 기존의 권리 등이 말소되는 등 계속적으로 변화하는데요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할 때 과거의 말소 기록과 현재 유효한 등기 등을 선택해서 열람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현재 유효한 등기 사항이 아니라면 말소 사항 포함하여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셔야 제대로 된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선택

     

    등기부등본상에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번호 뒷 자리가 별표로 표시되면서 숨겨지게 되는데요 특정인에 대한 주민등록번호 공개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해당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함으로써 특정인의 주민등록번호가 공개된 상태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합니다.

     

    결제대상 부동산 확인

     

    모든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고 나면 이제 최종적으로 결제 대상 부동산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부동산 구분과, 종류, 부동산 소재 지번 등을 확인하시고 수수료를 확인하신 다음 결재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결제방법

     

    결제방법은 총 4가지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선불 전자지급수단, 휴대폰 결제 등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고 결제하기 전에 내용에 대한 동의와 약관 동의를 진행해주신 다음 열람하기 수수료 700원의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및 재 열람

    결제를 마무리하면 전용 뷰어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하고 열람하고 있는 등기부등본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최초 열람 시간부터 1시간 이내에는 재 열람이 가능하나 1시간이 지난 후에는 다시 열람하기 위해서 700원의 수수료를 또 지불해야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모바일 저장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모바일 저장 방법

    다양한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모바일로 저장하여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방법 확인하시어 가족관계증명서 때문에 고민하는 일 없도록 하시길 바라겠습

    nbl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