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생활 정보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자격 조건 및 후기

by 확인 방법 2023. 10. 6.

내 집 마련의 꿈을 조금이라도 빠르게 이루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알아봐야 할 사항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자격 조건 및 대출받은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생애최초-주택자대출-자격-및-후기
    생애최초-주택자대출-자격-및-후기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정부에서는 생애최초로 주택을 취득하는 사람들에게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부족한 자금에 대하여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딤돌 대출, 생애최초 디딤돌 대출, 디딤돌 주택담보대출이라 부르며 시중금리 보다 2 ~ 3% 정도 저렴하고 최대 30년까지 대출을 시행하여 월 납입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최신 금리 바로보기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세대주 및 세대원이 모두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세대원의 경우 분리된 배우자, 배우자와 동거세대를 구성하는 직계비속, 결혼예정자를 포함합니다.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자격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저금리-주택구입자금대출
    저금리-주택구입자금대출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 손자산 가액 5.06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 대출한도 미혼 단독 - 2억 원, 일반 - 3억 원
    • DTI : 60%, LTV : 80%
    • 주거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단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 이하
    •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 원 이하인 주택

    이용기간 및 상환방법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은 10년부터 3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용기간이 짧게 되면 매달 납부해야 하는 원금과 이자가 높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30년으로 이용기간을 늘리면 그에 따른 금리가 인상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월 수입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방법 역시 중요한 선택 중 하나인데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체증식상환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 선택은 아래 링크의 글을 먼저 확인하신 후 진행하셔도 늦지 않으니 각 상환 방식은 장점과 단점을 확인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담보 대출 상환 방식 3가지 장점 단점

    주택 구매 시 보유하고 있는 자금으로 진행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막상 주택 담보 대출을 알아보면 어떤 방식으로 상환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nbliss.tistory.com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원금을 빠르게 상환하여 이자를 적게 내고 싶다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시면 되고 매달 동일한 금액으로 이용기간 동안 납부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원리금균등분할사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5년 이내에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여 대출을 갈아타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체증식 상환이 유리합니다.

     

    필요서류

    대출을 신청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잔금 1달 전에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구비해야 하는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 1
    • 대상자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원
    •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을 위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각 소득금액증명원
    • 토지/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매매계약서, 인감증명서, 건축물관리대장, 경락허가서, 등기권리증, 임대차계약서, 전입세대연람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취급은행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지만 실제적인 대출은 각 은행에서 진행하는데요 7개 시중은행에서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취급은행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취급은행

    취급 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은행방전 꼭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후기

    이번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을 받은 후기 중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은행에 방문하실 때는 꼭 해당 주택이 있는 지역의 은행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용인에 아파트가 있고 직장은 수원에 있어서 잠깐 수원에 있는 은행 지점에 방문하셔서 대출을 진행하시려고 하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은행에서는 해당 지역의 은행 지점을 방문하길 원합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은행을 두 번 방문하여 시간을 소모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전입신고 정리를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은행에서는 내가 대출받아서 해당 주택에 전입하여 살고 있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이사를 했다면 빠르게 전입신고를 하여 전입세대연람에 본인 이름이 등재되어 있어야 하며 해당 서류를 은행에서 요구합니다. 그러니 대출을 받아서 이사를 했다면 빨리 전입신고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신청 방법

     

    세 번째로, 이사 한 달 전부터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 및 서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빨리 방문한다고 해서 심사를 진행해 주진 않더라고요 은행에서는 대출서류만 완벽하면 1주일 이내에도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며 서류를 준비하는 시간 때문에 넉넉하게 한 달을 잡은 것이니 참고하세요

     

     

    부동산 직거래 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매매, 임대차)

    부동산을 거래하는 방법 중 중개 수수료를 아끼기 위하여 직거래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직거래를 더욱 편리하게 하기 위한 부동산 직거래 계약서 무료 다운로

    nbliss.tistory.com

     

    국민은행 오후6시 까지 운영하는 지점 찾는 방법

    인터넷으로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은행 업무도 인터넷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인터넷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업무는 꼭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nbliss.tistory.com

     

    금리 낮은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종류 3가지

    자꾸만 높아져 가는 금리로 인해 전세자금대출 받기 꺼려지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라면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금리 낮

    nbliss.tistory.com

     

    댓글